2008. 8. 28. 16:43

[질문]

조사해 보니 중소기업들에게는 ASP-ERP가 적절하다고 하던데요...
그렇다면 대기업은 어떤가요?  대기업의 경우 ASP보다 패키지나 사내구축이 더 좋은 이유가 있나요?
비용의 문제만 해결된다면 ASP보다는 패키지나 사내구축이 더 좋다는 말 같은데...
비용 측면 이외의 이유가 또 있다면 알려주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입니다.
ERP 솔루션을 도입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이미 구축된 ERP솔루션을 도입하는 방법
더존ERP ,하나로ERP, UniERP등의 수많은 ERP솔루션이 있습니다.
일부의 특화된 환경에서의 ERP가 있긴 하지만, 회사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추가하려 할 경우 커스트 마이징 비용이 제작비용의 몇배를 초과합니다.
제작된 제품을 바로 구입할 경우 가격대비 효율적인 측면은 좋습니다.

2) 솔루션 제작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회사의 상황에 맞게 커스트 마이징 하는방법
Web기반 솔루션업체와 Off기반 솔루션 업체로 나누어집니다.
비용적인 부분에서는 1번의 방법보다는 부담이 많이 되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회사의 입장에 100% 근접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ERP를 장기적으로 운영한다면 최상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의 기술력을 가진 회사에게 의뢰를 해야 할 것이구요. WebERP의 경우에는 협력업체나 본사, 지사 등의 어떤 장소에서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간단한 인증절차를 통해서 회사에서 작업을 하는 환경 그대로 접목하여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작 가능한 업체가 드물고, 일반 off기반 솔루션보다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OffERP 의 경우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1번과 2번의 사이에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만 하고, 협력업체나 거래처에서 해당 ERP를 활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마 ASP-ERP라고 하심은 구축된 ERP솔루션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말씀하시는듯 합니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이나 임대형 솔루션의 경우에는 제약이 심합니다.
해당되는 업체의 특성화 사업분야랑 맞지않은 ERP도 많고, 각각의 회사마다 독특한 구성들이 ERP에 반영이 되기도 힘듭니다. 만약 범용적인 ERP를 사용한다고 할때, 전자업체의 경우에는 해당되는 부품에대한 BOM구축이라든지 MRP구축이 타 업체들에 비해서 월등해야 합니다. 하지만 범용적인 ERP에서는 문제가 되는 요소들이 그만큼 나오겠죠.
그래서 자금적인 여유가 많은 대기업들은 임대형 ERP구축보다는 맞춤형식의 ERP제작을 많이 하고있구요. 사내구축이든 외주든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대기업의 경우에는 사내전산팀에서 개발하면 되기때문에 사내구축을 할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외주로 거의 개발을 진행합니다.






Posted by To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