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7. 13:46

[질문]
병원을 이전해서 병원홈페이지를 재오픈 하려고 하는데 기존 업체 말고 다른 곳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병원홈페이지와 온라인홍보를 같이 하는 업체였으면 좋겠는데
알아보니까 병원홈페이지부터 온라인홍보까지 같이 해주는 업체들이 많더라구요.

전에는 병원홈페이지만 제작해주는 회사였는데 온라인마케팅이 활성화되어서
온라인쪽으로 마케팅을 좀 적극적으로 해보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병원홈페이지 제작뿐만 아니라
온라인마케팅쪽으로도 전문적으로 잘 해주는 곳으로 추천 부탁드릴게요.

기존에 있는 병원홈페이지는 너무 낡고 뭔가 촌스러운 느낌이 강해요..
타병원 보면 세련되고 메뉴배열도 깔끔하고 알아보기 쉽게 잘 되어있던데
홈페이지제작 업체 중에서도 병원홈페이지제작 쪽으로 전문적인 업체 였으면 좋겠어요.

요즘에는 병원홈페이지로도 병원마케팅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병원홈페이지제작 잘하는 곳으로 빨리 알아봐서 오픈 하고 싶네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병원 전문 홈페이지 제작업체 + 온라인 마케팅을 고려하신듯 합니다.
병원 홈페이지의 경우 타 홈페이지에 비해서 그래픽 요소가 상대적으로 화려한편이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예약시스템, 후기게시판 등의 기본적인 구성에서 부터 고객(환자)관리를 위한 CRM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개발요소들이 필요합니다. 병원 홈페이지를 마케팅 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에 적절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1. 검색엔진 친화적 개발
: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을 통해서 노출이 가능하도록 검색엔진 에이전트 로봇의 수집을 위해서 컨텐츠에 대한 주석 및 인자를 명시하여 개발해야만 합니다. 이로인해서 별도의 마케팅없이도 컨텐츠가 포털사이트에 노출될수가 있으며, 사이트의 방문객 증가 효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2. 표준화된 개발
: 사용자의 편의에 맞는 UI, UX전략에서 부터, 병원의 BI를 잘 살릴수 있는 레이아웃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표준화된 개발을 통해서 추후 확장된 시스템구성을 가질수도 있고,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다양한 이점을 가질수 있습니다. 특정 웹브라우저에서만 접속되는 사이트가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타 브라우저 에서도 문제없이 사용되는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3. 확장 및 배포의 용의성
: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방문객 확보를 통하여 병원 방문을 증대하기 위해서 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바이럴요소를 적절히 배합하여 확장 및 배포가 용의하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사이트의 이벤트 게시판을 통해서 방문후기이벤트를 진행했다고 할때, 참여자의 수치 및 통계가 반영이되어 관리자가 확인을 할 수 있다면 추후 마케팅에서 그만큼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확장 및 배포의 용의성이 없는 사이트라면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의 적은 효과를 거둘수 밖에 없습니다.

4. 이벤트 및 프로모션과의 연계
: 병원 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건강에 관련된 정보를 통해서 유입된 유저들에게 간단한 이벤트 참여를 통해서 DB확보 및 정보전달을 하기위해서는 프로모션과 연계된 홈페이지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이로인해서 유입된 회원들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면, 더 효율적인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5. 고객 친화적 CRM  및 e-DM
: 병원 방문객에서 부터 잠재고객에 이르기 까지 전체 고객들을 관리할수 있는 시스템 요소인 CRM을 중심으로 하여, e-mail을 통한 병원홍보 , 뉴스레터 발행 등으로 평생병원으로써의 인지를 강화할 수 있고, 고객충성도를 높일수가 있습니다. 병원예약후에 방문예정일 아침에.. SMS를 통해서 예약된 현황에 대한 안내를 해준다면, 아무런 연락 없는 상황보다 훨씬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수가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 병원에서 사용하는 CRM의 요소가 있다면 활용하여, 회원DB연동을 통한 확장에서 부터, 자동관리 시스템 구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에서 검토를 해볼수가 있습니다.

위의 요소들중 하나라도 빠진다면, 정상적인 마케팅이 아니라 약간 기형적인 마케팅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가끔씩 고객사에서 물어오는 질문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과 마케팅을 따로 생각하고 각각의 전문회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마케팅을 모르는 개발인력이 홈페이지를 제작한다면, 마케팅이 반영된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을까요?.. 제 결론은 부정적입니다. 쇼핑몰 한번 운영해 본적없는 인력이 쇼핑몰을 제작한다면 운영상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이 반영되지 못하고, 이론상 만으로 반영이된 어설픈 결과물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온라인 마케팅과 홈페이지의 관계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각각의 전문분야의 제작사의 결과물이 겉으로 보기에는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율성은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1~9까지의 숫자중에 합이 10인 두개의 숫자를 만들고, 그 곱셈이 가장 큰수를 찾아보면, 5*5=25 입니다.. 1*9나 2*8보다 5*5가 훨씬 효율적인 숫자입니다.  홈페이지 제작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기획/디자인/개발/마케팅/운영 등의 요소가 적절히 배합되어 있지 않은 사이트는 효율적일 수가 없습니다.

도움이 되시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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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o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