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2. 1. 14:05

[질문]

인터넷에 개인적으로 민박 광고를 내는데  견적을 알고 싶습니다..
이런곳 저런곳 알아보고 있는중이라서 자세히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연락에 의해 광고의뢰를 드릴수도 있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컨설턴트입니다.
민박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광고를 내신다구요?
홈페이지를 성공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그냥 단순한 디자인과 단순한 프로그래밍 기술만으로 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몇가지 요소를 점검해볼 것을 제안드립니다.^^


1. 제작기획 및 시장조사

인터넷에 민박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수많은 민박들이 검색될 것입니다. 특정한 한 지역을 검색하더라도 많은 숙박업소들이 검색이 되는 상황입니다.  사용자들은 이런 검색을 통해서 홈페이지에 들어오게 되고, 5~10초 내에 홈페이지에 인상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30초에서 3분 내에 홈페이지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이 홈페이지를 사용할지 않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초기에 10초를 결정짓는것은 사용자가 필요하다  느낄수 있는 정보를 나열해 주는 기획력과 눈에 끌리는 디자인이 그 것입니다.  그 다음 3분을 결정짓는 것은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가 홈페이지에 있고, 그 정보를 통해서 이익을 얻을수 있을꺼라 생각하게 만드는 UI, 정보기획력, 컨텐츠 기획력 등의 부가적인 기획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단순히 몇몇개의 동종 사이트를 모니터링 해서 만든다고 해서 과연 얼마만큼이나 기존의 사이트와 경쟁력을 가질수 있을까요?...   단순한 시장조사가 아닌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기능적 및 디자인 요소를 홈페이지의 구성에 반영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홈페이지 운영 방안 및 관리자 솔루션

홈페이지는 제작이 문제가 아니라 그 이후가 더 문제입니다. 심지어는 개발에 소요된 시간/비용 보다는 운영에 들어가는 시간/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300만원들여 만든홈페이지의 운영비용이 월 10이고, 100만원 들여 만든 홈페이지의 운영비용이 월 30이라면. 어느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비단 이런 부분에서의 문제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관리자가 사이트에 대한 통제권을 얼마나 가지고 있고, 이를 얼마나 쉽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홈페이지를 관리할 직원을 둬야 하나, 아니면 기존직원이 여유시간에 운영할 수 있을 만큼의 간단한 구성이 되느냐에 차이가 날 것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도와주기 위해서 있는 부분이 관리자 솔루션입니다. 관리자 솔루션에서는 회원에 대한 기본적인 관리 및 민박와 관련된 사진, 정보 등의 컨텐츠를 쉽게 업데이트 시켜줄 수 있는 부분과,  직접고객에게 정보를 알릴 수 있는 메일링, 뉴스레터 발행, 홈페이지 메인 플레쉬나 베너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베너관리시스템, 팝업을 조절할 수 있는 팝업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들이 홈페이지에 투자하셔야할  시간/비용을 감소시켜 드릴것입니다.


3. 오픈이후 홈페이지의 관리

디자인에 왠만큼 능숙하고, 웹프로그래밍에 어느정도 친숙한 사람이 아니면 웬만한 관리자기능의 지원으로도 수정하기 힘든 부분들이 나올 것입니다. 또한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 서버에서의 최적화된 지원도 필요합니다.

운영인력에 대한 부담이나 비싼 비용을 들여 만들어진 홈페이지가 광고로 뒤덮혀 버릴것을 염려 하신다면 홈페이지관리 대행 서비스를 통해서 언제나 신선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홍보 및 마케팅 방안

비싼 비용을 들여 만들어진 홈페이지라 하더라도.. 인터넷이라는 물결 속에서는 무능력 하기만 합니다. 민박을 검색하더라도 결과물에서 제작된 홈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제작할 이유가 없겠죠. 주위사람들만 들어오고, 주위사람들만 글을 남길수 있는 그런 홈페이지가 아니라. 익명의 누구라도 방문할 수 있고, 그런 방문을 통해서 민박을 활성화 시킬수 있도록 많은 방안을 점검하셔야 할 것입니다. 

광고는 검색엔진 등록, 메타검색, 오버추어, 이메일 마케팅, 제휴마케팅, 바이러스마케팅 등의 다양한 마케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로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5. 고객관리 시스템 (CRM) 및 예약 시스템

한번 방문한 고객이 다시방문할 확률은?.... 물론 높습니다.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도 단골고객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이런 고객들을 단순히 회원등급만 높혀서 될까요?... 아닙니다... 고객의 생일 및 기념일을 자동으로 챙겨드릴수가 있고, 또한 고객들의 휴가철이나 예전의 방문날을 다시 기억할 수 있는 어떠한 시스템이 추가된다면 고객들이 다시 방문할 확률은 높아질 것입니다.

민박에서 사용할 필수의 시스템은 예약관리 시스템입니다.

이런 부분도 많이 점검해보셔야 할 듯 싶습니다. ^^

Posted by To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