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6. 27. 14:51

[질문]
재고관리 및 영업관리 프로그램에 대하여

골프 매장을 오픈 하고자 합니다.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도매와 소매를 병행할 예정이며,
윗층에 약간 큰 규모의 실내연습장도 같이 운영할 계획입니다.

골프매장의 규모가 100평으로 큰 편입니다.
앞으로 전국에 걸쳐 5~6호점까지 진출할 예정이라 처음부터 시스템을 좀 잘 만들고 싶습니다.

전문가 님들께서 가장 적합한 관리 시스템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OS 시스템과 재고관리 프로그램만으로 구성할까 하는데, 어떨까요?

좋은 시스템이 있으면 추천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구조라면 
1) 입점형 쇼핑몰 : 개발비용은 다소 높은 편이지만, 다양한 제품을 효율적으로 판매하기에는 유리함.
                           업체를 입점시켜 판매함으로써 중계수수료 및 광고비 중심의 운영이 가능
2)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쇼핑몰  : B2C형식의 기본적인 쇼핑몰 구성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
                          마케팅 비용이 높게 들지만 운영 및 개발비용이 낮은 편이다.
                          최근 온오프라인 통합 재고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개발함
3) 도매를 대상으로한 쇼핑몰 : 회원 등급에 따라 차등화된 가격구조를 가져가는 방식과, 대량구매 회원을                                   
                          위한  편리성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쇼핑몰로써 B2C,B2B형태가 구현이 가능
                          도소매를 겸한 업체에서 많이 사용됨
 3가지 형태의 쇼핑몰 구조 중에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프랜차이즈 및 대리점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실 계획이시라면
Web기반의 시스템 개발을 추천드립니다. 
온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POS를 기반으로한 재고관리 시스템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물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물류관리에서부터, 고객관리, 정산관리, 수발주관리, 영업관리 등의 다양한 요소에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재고관리를 예를들면..
오프라인에서는 재고가 없는데 쇼핑몰에서는 재고가 있는 것으로 표기되어 주문이 된다거나, 그 반대의 경우로 인해서 품절이 되었지만 처리가 불가능하다면. 신뢰성 부분에 있어서도 큰 타격을 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그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재고량을 많기 가져간다면 창고관리 및 운영비 측면에서는 손실을 입을수 밖에 없습니다. MRP요소를 적절히 배합된 온오프라인 통합재고관리 형식의 시스템을 구축하신다면 사업확장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프랜차이즈 및 대리점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중이라면 매장별 재고현황을 본사에서 쉽게 파악을 하고, 부족한 재고분을 손쉽게 수/발주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거나. 창고이동이 용의한 방식으로 시스템을 설계한다면 추후 매장이 늘어나게 되더라도 큰 무리 없이 시스템을 운영할수 있습니다.
현재 실내연습장과 병행해서 운영중이시라면, 실내연습장에서 회원들에 대한 관리 및 예약관리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과 통합하여 운영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분명 연습장을 활용하는 고객들이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클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통합적인 고객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면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가능합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회사에 맞지 않거나 운영인력이 운영하기가 어렵다면 시스템 도입을 성공하기는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이 이외에도 회사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적 요소를 점검하여 효율적인 업무지원이 가능하도록 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실무에 IT기술을 접목시키고 이를 통해서 경쟁력있는 회사가 되길 기원드립니다. 


 

Posted by To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