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28. 17:08

[질문]

티켓링크 홈페이지와 비슷하게 사업을 해보고싶은데요..
견적이 어느정도 나올까요?
제가 알아봤는데. 다른 중견업체나 큰업체는 단가가 비싼데.
프리하시는 분은 싸다고 하던데..
프리쪽으로 견적점 부탁할꼐요..


[답변]

안녕하세요.   입니다.
티켓링크라... 일반적인 홈페이지 제작회사에서는 제작이 불가능 할듯 하네요.
생각하고 계시는 비즈니스 모델이.. 티켓링크가 유사하단 거지.. 티켓링크는 아니겠죠?.
만약 그렇다면.. 구상하고 계신 비즈니스 모델을 Web이라는 환경에 맞추어서
구현할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하셔야 할듯 합니다.
프리로 제작할수 없습니다..^^;
회사를 통해서 제작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기획자/디자이너/프로그래머 3개의 파트가 작업을 진행해야 할 정도의 규모입니다. 프리랜스 그룹을 통해서 제작을 할 수도 있지만. 웹사이트는 제작이 생명이 아니라. 운영이 생명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운영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결과물이라면,
장기적으로 봐서는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특히나 지금 생각하고 계시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관리자나 솔루션쪽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티켓을 예매하는 과정을 관리자가 파악을 해야할 뿐 아니라.  새로운 공연이 추가가 될 경우에 손쉽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해본 회사만이 가능하구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사항들을 점검해 보세요...

1. 타 사이트와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티켓링크와 유사는 하겠지만. 분명 다른 비즈니스 모델일 것입니다.  작은 차별성이라고 해도. Web상에서는 승부를 갈라 놓을수 있습니다. 똑같은 쇼핑몰 비즈니스 모델에서도 경매라는 차별성이 옥션의 성공을 가져왔습니다.. 쇼핑몰을 구현하는 방법과 경매를 구현하는 방법은 알고리즘이나 구현상으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작은 틈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차별화를 시키는 부분이 가능해야 할듯 합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메일서비스를 하고.. 까페나 블로그 서비스를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그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선점성과. 사람들이 어울릴수 있는 커뮤니티.. 편리한 UI등의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차별성이 없다면.. 새로운 사이트보다는 이전에 친숙한 티켓링크로 갈 것입니다.
그런 사용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장점... 그것이 성공의 필수 조건이 아닐까요?..

2. 개발 플랫폼은 무엇인가?
티켓링크의 경우에는 표를 예매하고.. 예매된 표를 발권해야 하는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버 및 시스템이 안정화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결재하지 않은 회원이 부정한 방법을 통해서 예약을 한것 처럼 시스템을 속인다든지.. 해킹등의 기타 방법으로 시스템 자체의 혼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크게 Web기반 스크립트 언어는 JSP, ASP, PHP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견적을 받아보시다 보면.. PHP기반의 언어로 제작한다면. 가격은 훨씬 저렴합니다.. 하지만.. PHP의 경우. OEPN 기반의 소스 및 OS를 사용하고 있어서, 해킹 및 보안에 취약합니다. 무료 버전을 중심으로 구축되는 만큼.. 대응책도 미비합니다.. 그래서 일반인 Web 솔루션에서는 ASP언어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MS Windows 기반의 시스템 및 상용화되어있는 DBMS 등의 도구로 안전성 높은 개발을 진행하고.. 해킹 및 보안 등의 취약점 부분에서도 지원 시스템등을 통해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JSP의 경우에는 보험이나 금융쪽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가격대비 성능면에서는 현재의 사이트를 구현하기엔 무리가 있을듯 합니다...
금액적으로 보면 JSP>ASP>PHP 순으로 비슷한 기능의 견적가가 나옵니다..

3.컨설팅,  기획, 디자인, 프로그래밍, 운영 및 마케팅에 이르기 까지 전과정을 알고 있는 회사인가?
저렴한 비용의 홈페이지를 많이 만들어 봤다고 해서.. 대규모의 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소 20명 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안전하게 끝맺을 수 있는 팀워크와 기술력을 가진 회사만이.. 어떠한 프로젝트라도 성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인력이 모두 투입되기에는 개발비용이 만만치 않겠죠?..^^;
그 대신.. 그 만큼의 개발경험을 가진 인력들이 모여있다면.. 그런 모든 문제점은 해결됩니다. 사이트 개발 이전에 문제점을 미리 진단하고. 그 문제점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면. 분명.. 남들보다 한걸음 빠른 성공을 예상할 수 있을것 입니다.
주먹구구 시기의 포트폴리오 불리기 방식의 회사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컨설팅에서 마케팅에 이르기 까지의 전과정을 시행착오 없이 진행하는 회사를 선택하시겠습니까?.

4. 대규모 사이트 개발 경험이 있는가?
작은 사이트 많이 만드는것도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하지만. 귀하께서 생각하고 계시는 티켓링크와 유사한 사이트가.. 작은 사이트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현재의 티켓링크와 다른 기술적인 무언가를 더 붙인다든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플렉스 ,AJAX 등의 기술 기반의 사이트를 만든다든지 하는 부분은. 반복적인 작업만 진행하는 회사에서는 엄두를 낼 수도 없습니다..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이 친숙한 이유는.. 사용자 중심의 UI설계 뿐만아니라... 로딩 속도..  커뮤니티 형성 등의 복합적인 이유가 묶여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실제로 제작해본 제작자 만이 그 장점을 알 수 있습니다.

5. 솔루션 개발 경험이 있는가?
ERP(기업 전사적 자원관리), SCM(공급망 관리시스템), CRM(고객관리시스템)  등의 Web기반 솔루션 제작 경험이 있는 회사라면.. 어떠한 까다로운 환경이라도 맞출수 있을듯 합니다.


견적은.. 어떤 기능을 작업하느냐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게 아닐까요?..
게시판을 작업하더라도.. 추후에 추가와 삭제, 수정이 가능한 통합 게시판을 중심으로 개발을 하느냐.. 아니면.. 일일히 추가해야 되는 일반 게시판을 중심으로 작업하느냐에 따라서 개발 기간 및 소요인력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그 차이가 없을수가 없겠죠...
견적 비용은 투입되는 (인력의 수 * 인력 의 인건비 (해당인력의 연차)* 투입비율 *투입시간) + 회사의 재경비 + 기술료 등의 요소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홈페이지 하나.. 얼마.. 이런 식의 견적 방식은.. 그 금액 내에서의 기능을 의미합니다.



Posted by To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