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1. 9. 12:07
[질문]

회사에서 저에게  홈페이지 제작 업체 선별 업무를  맡겨서 일을 진행할 업체를 알아보는 일을 진행중입니다.
기본 생각은 정리 되었는데 막상 의뢰를 하려하니 조금 막막 합니다.
회사나 기업에 있어서  기업 컨셉을 잘잡아야 하는데  업체 성격상 타업체와 달라야 한다는 압박에.
여러 홈페이지 제작업체를 둘러보니 조금 복잡하더군요 잘이미지가  떠오르지 않구요.
회사나 기업 홈페이지를 잘만드는  곳을 추려서 견적을 받아야 하는데 우선 선정하는데 있어서
어떤 업체를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또한 가격과 퀄리티도 맞춰야 하겠구요.
기업이나 회사 홈페이지 제작업체 중에서 혹시 추천할 곳이 있다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전문적인 홈페이지 제작에 대해서 비전문가가 알아보면서 제작을 한다는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퀄리티를 높히기 위해서는 고가의 업체를 선택해야하고, 회사입장에서는 가격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거기다가 웹에이전시라 불리는 홈페이지 제작사들은 회사의 성격이나 제작방법론에 있어서 다양한 패턴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업체와 대화하는 부분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일단 크게 웹에이전시는 3가지 종류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1. 솔루션 및 템플릿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업체(70%): 제작단가가 비교적 저렴하지만 확장이 어렵고,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기업컨셉을 표현하기 어렵다.
2. 주문제작형 업체(5%)
: 제작단가가 비싸지만, 기업 컨셉을 표현하여 경쟁력 있는 사이트를 만들수 있다.
3. 전문분야 제작 업체(25%)
: 팬션/병원/여행사/쇼핑몰 등의 전문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제작되는 업체로써, 해당분야에 대한 집중화된 지식을 토대로 제작되지만, 트랜드 이상의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위의 3가지 업체 타입중에서 기업컨섭이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특성화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2번째 주문제작 방식의 업체 선정을 추천드립니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없지만, 회사입장에서는 기회비용을 최소화하여 제작하는 것이 현명한방법입니다. 솔루션이나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인력이 직접투입되어 작업을 해야하는것이 기본입니다. 기획/디자인/개발 각 파트의 1명이 월200만원의 급여시스템으로 1개월간 진행하는 프로젝트라면 인력비용만 해도 600만원에 회사마진과 재경비를 포함하면 1개월짜리 프로젝트는 1000만원 정도의 예상금액이 나옵니다.  여기에 얼마나 기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느냐, 투입인력을 조절하느냐에 따라서 일반적인 견적이 예상됩니다. 투입금액당 퀄리티는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1000만원으로 제작되어야 하는 웹사이트를 200만원에 만든다면.. 1/5만큼의 인력이 투입되거나 그만큼 신경을 덜 쓸수밖에 없습니다. 회사입장에서는 홈페이지는 회사를 온라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만약 회사의 비즈니스 플랜이 수정되거나, 사업이 확장이 될때마다 홈페이지를 새로 개편해야 한다면 그또한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관리자 페이지가 설계가 되어야 되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하여 사이트에 기본적으로도 많은 숫자의 방문객이 올수 있도록 최적화된 설계가 필수적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ERP/CRM/SCM등의 시스템에서 부터 회계/인사/급여/재고/판매/영업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에 이르기까지 많은 요소들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구현할수가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해 보고, 효율적인 회사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요소를 검토해 볼수도 있을듯 합니다.

업체 추천은 네이버 지식in 규정상 해드릴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중심으로 업체를 선택해 보신다면 좋은 결과를 예상할수 있을듯 합니다.



Posted by To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