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여름상품 제조업을 하고있습니다.
사업종류는 제조,도매로 되어있는데 이번에 홈페이지를 통해 자체쇼핑몰을 구축하려합니다.
물론 제품을 거래업체에서 지마켓이나 옥션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건 없구요.
인터넷판매를 하기위해선 사업자등록증에 소매(전자상거래)를 추가해야한다고 하더군요,
기타 하는 방법은 알겠는데 아무래도 제조다 보니 회사로 직접와서 구매하시는 분들이 간혹있습니다.
업종에 소매가 없는지라 카드단말기가 필요없었는데 인터넷판매로 소매를 집어넣으면 회사에서도 카드단말기가 있어야한다고 하더군요...
질문1)
단지 전자상거래로 소매를 추가해도 회사내 카드단말기가 설치되어있어야하나요???
인터넷판매를 목적으로 소매를 추가시켰는데 말입니다.
소비자가 현장구매시 카드결제를 원하면 해줘야합니까? 만일 해줘야하면 단말기 없이 할 수있는 방법은 없나요?
질문2)
현재 거래처에서 인터넷으로 판매를 하는지라 판매가는 기존 판매하는 거래처보다 높게 책정되어야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구매가 현저히 떨어지겠지요.
다른사람명의로 소매(전자상거래)로 사업자등록증을 내는 것이 유리할까요? 아니면 기존사업자에다 추가하는것이 날까요?? (사업자를 다시낼 경우 제품을 타명의에 사업자에 제품이 본의아니게 매출로 잡히기에 세금이 올라가는 문제가 있지 않을까합니다.)
또한 타명의의 새로운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간이과세가 가능할까요? (매출은 많지 않을꺼 같습니다.)
질문3)
지역이 틀린 상태에서 원래 사업자명의로 새로운 사업자등록을 소매로만 낼 경우(사업장주소는 집(서울)으로)
회사(경기)에선 제조,도매로만 되어있는 상태이니 카드단말기가 필요한가요?
여기저기 물어봤는데 모호한 답변만이 있어 올려봅니다.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성공적인 사업을 기원드립니다.
질문1)
단지 전자상거래로 소매를 추가해도 회사내 카드단말기가 설치되어있어야하나요??? 인터넷판매를 목적으로 소매를 추가시켰는데 말입니다. 소비자가 현장구매시 카드결제를 원하면 해줘야합니까? 만일 해줘야하면 단말기 없이 할 수있는 방법은 없나요?
전자상거래로 소매만을 추가해서 운영하실 경우에는 당연히 단말기가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문제가 되시는 부분이 현장구매를 진행하시는 경우라면, 약간의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VAN단말기만을 설치해서 운영을 하시는 경우라면. 인터넷상으로는 매장판매로 채크를 하신후에,
VAN단말기를 통해서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단말기는 아닌거죠..^^
다른방법으로는.. 별도의 단말기를 추가해서 자체적인 쇼핑몰의 관리자 모드에서 매장판매와 연계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os와 같은 장비의 경우에는 내장되어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POS를 운영하지 않으시거나 쇼핑몰을 확장하는 개념이시라면 단말기를 도입해야 합니다.
질문2)
현재 거래처에서 인터넷으로 판매를 하는지라 판매가는 기존 판매하는 거래처보다 높게 책정되어야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구매가 현저히 떨어지겠지요.
다른사람명의로 소매(전자상거래)로 사업자등록증을 내는 것이 유리할까요? 아니면 기존사업자에다 추가하는 것이 날까요?? (사업자를 다시낼 경우 제품을 타명의에 사업자에 제품이 본의아니게 매출로 잡히기에 세금이 올라가는 문제가 있지 않을까합니다.) 또한 타명의의 새로운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간이과세가 가능할까요? (매출은 많지 않을꺼 같습니다.)
통합해서 운영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사업자가 있고, 새로운 사업자가 있는경우에는 실질적인 매출과 창고거래가 다르기 때문에. 매출매입을 계산하는 부분에서 세금처리가 복잡해 질수가 있습니다. 분식회계라고 세무서에서 판단을 할수도 있는 상황이라 가능하시면 통합운영을 권장드립니다.
지금 이런 고민을 하시는 가장큰 문제점이.. 판매가 인듯 합니다.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간단히 생각해보면..
회원의 등급을 도입해서.. 등급이 높은 회원에게 낮은 가격을 팔수 있게끔.. 다중화된 가격구조를 가져가게 개발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들어 일반회원에게 10만원인 상품이.. 기업회원 으로 로그인하게되거나.. 다량으로 구입하면 8만원에 판매하게 한다면 문제점이 없겠죠....
질문3)
지역이 틀린 상태에서 원래 사업자명의로 새로운 사업자등록을 소매로만 낼 경우(사업장주소는 집(서울)으로) 회사(경기)에선 제조,도매로만 되어있는 상태이니 카드단말기가 필요한가요?
지역이 틀리고, 새로운 사업자가 있다면 카드단말기는 별로도 존재를 해야합니다.
기타)
다른 분들도 많은 의견들을 내어주시는데.. 저는 조금 다른 입장에서 현 상황을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기존의 도매업을 하시는 분들이 소매업으로 확장하시거나 온라인을 통해서 사업구조를 다각화 할때 가장큰 문제점이 무엇일까요?..... 몇가지의 문제점이 있지만, 온라인에 대한 경험 부족과, 시스템의 비효율적인 운영이 대표적인 문제점입니다.
도매업의 경우에는 창고에 있는 재고가 박스단위나, 일정량 이상 움직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창고관리에 큰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매업과 병행해서 진행하실 경우.. 주문수량적인 부분에서 소량 주문이 들어올 확률이 더 크기 때문에. 세밀한 창고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소매쪽을 진입하시는 거라면, 기존의 재고관리 시스템환경과. 온라인 쇼핑몰상의 재고가 맞지가 않아서.. 실질적인 재고관리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대부분입니다. 창고에는 재고가 없는데. 주문이 들어와서 고객클레임이 늘어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온오프라인 통합 재고관리 시스템을 포함한 쇼핑몰 제작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기존에 나와있는 솔루션으로 만드는 방식이아니라.. 귀사의 환경에 맞는 재고관리 기능과 쇼핑몰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예상보다는 비용이 많이 나갈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의 문제점은 한순간에 해결할수가 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같은일을 1명이 할때와, 2명이상의 인원이 할때.. 효율성의 차이는 예상하실듯 합니다. 쇼핑몰이나 시스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일반적인 개발을 했을때, 그 사이트를 운영해야하는 인력이 소모하는 인건비와.... 고비용이지만.. 사이틀 운영하는 인력이 거의 필요없는 경우의 차이는.. 후자 쪽이 훨씬 경쟁력이 있습니다..
10만원짜리 쇼핑몰과 수천만원짜리 쇼핑몰의 차이는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비즈니스 모델의 온라인화에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회사의 경험이 부족하거나.. 여러가지 사업모델의 온라인화를 기획중이시라면,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경험이 없다면, IT회사들에게 바가지를 쓰거나.. 제작이 완료된 결과물이 실재 업무에는 전혀 쓸모없는 경우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럴때.. 전문가가.. 회사의 입장에서 사업의 진행방향을 검토하고, 개발업체를 선정하고, 결과물이 나올때까지 지원을 해준다면.. 훨씬 안심하고, 회사 업무프로세스에 맞는 결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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