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28. 17:43

[질문]

경쟁해야할 사이트는 많다.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최저가 를 따라 갈수가 없다
오픈한지 얼마 안됬다
매출증대위해 현재 어떻게 해야 하는지...모르겠습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쇼핑몰과 경쟁해서 상위에 올려 놓기 위해 뭐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고수님들 조언 부탁 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입니다.
컴퓨터 관련 쇼핑몰을 운영하신다구요...
쇼핑몰을 오픈한 누구나가 겪는 문제점입니다.
하지만, 해결방법이 없는 문제는 없죠...^^
일단 현 상황에 대한 분석을 해보는것이 우선일듯 합니다.경쟁사이트가 많은데도 시장에 진입을
하신거라면, 시장의 잠재적인 가능성과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하신 것일 테지요.. 하지만, 그 사업을
운영하기 위핸 도구는 제대로 갖추신걸까요?.
A,B의 두개의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A의 경우.. 2006년 오픈해서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B가 2008년에 오픈을 했습니다.
문제는 A의 고객들을 B가 흡수해 와야하고, 신규고객을 창출해야만 합니다.
대부분의 쇼핑몰들이 겪는 문제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거의 비슷한 쇼핑몰 솔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A의 솔루션을 그대로 사용하여 개발을 하기도 합니다.
동일한 솔루션을 가지고 후발주자인 B가 시장에 진입을 해온다면,
A는 당연히 최신 디자인 경향과 다르기 때문에 리뉴얼을 해야만 합니다. 물론 비용을 들여야죠.
B는 당연히 A의 시장을 뺏기 위해서, 마케팅과 이벤트를 통해서 유입을 시켜야 합니다. 물론 비용이
들어가죠.
그럼 A와 B의 경쟁은 현재 쇼핑몰 시장의 환경처럼..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를 배불리게 하고, 솔루션
개발사의 이익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겠죠...^^
이런 문제를 원천적으로 막을려면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의 방법은 자체적으로 솔루션을 개발하여 특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또는 사업영역을 타 사이트들이 간섭할 수 없는 틈새시장을 찾는 방법도 있구요.
과연 이 두가지 방법 중에서 얼마만큼이 현 사이트에 반영이 되어있을까요?..
마케팅에는 돈이 듭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손을 거친다면 조금 덜 듭니다...
고객확보를 위해서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고객들은 오지 않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최저가로 등록되어있다면 오겠지만...^^ 거의 그럴 확률은 낮죠...
회사의 재정상황과, 사업영역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 진다면, 경쟁력 있는 요소를 찾을 수 있는
케이스도 그만큼 늘어납니다.
제가 컨설팅을 진행한 회사중에서 비슷한 문제를 가진 회사가 있었습니다.. 이 회사의 경우는 경쟁사 대비
가격을 쉽게 낮출수가 없는데서 오는 다양한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업무프로세스를 검토해 보니,
제품확보에서 등록, 판매, 재고관리, 배송 등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낭비하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SCM을
도입하고 나서 효율적인 운영으로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가격정책이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100만원을 팔아도 수익이 10만원인 회사와 1000만원을 팔아도 수익이 10만원인 회사는 분명 다릅니다.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안.. 그건 몇줄의 답변으로 표현하기는 힘들겠죠...^^



Posted by To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