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가방 매장과 공장에 POS 시스템(공장 & 매장)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매장과 공장에서 병용사용이 가능한 POS시스템의 경우, POS라는 용어 보다는 SCM쪽에 더 가까울듯 합니다.
POS의 경우 판매시점관리의 약자로써, 매장에서 사용하는 용도가 적합하고, 매장과 공장과의 관계를 본다면, 재고관리를 포함한 물류관리에 가깝기 때문에 SCM이라 판단이 됩니다. 가방 매장이 1개가 아니라 추후 확장을 고려하고 있고, 쇼핑몰을 통한 판매 또한 고려하고 있다면 Web기반의 SCM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기존 POS의 경우 재고관리 및 물류관리 기능을 가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POS전용 단말기를 통한 시스템 구축은 의미가 없을듯 합니다. 공장에서 기존에 생산관리나 품질관리, 재고관리, 창고관리 등의 시스템적인 요인이 없으신 상황이라면, 가장 소비자단에 속하는 매장에서만 도입을 한다고 해서 효율성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컨설팅을 통해서 회사내부에 전반적인 시스템인프라의 범위를 산정해 보고, 그로인한 업무의 효율성을 예측해 본 뒤에 단계별로 도입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ERP와 같은 대규까지는 아니더라도, SCM에서 일부요인을 잘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기때문에 생산단가 및 재고 위험요소를 크게 줄일수가 있습니다.
시스템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기업경쟁력 향상이라 판단이 됩니다.
POS,SCM,ERP 어떤거든 좋습니다. 기업의 경쟁력이 향상된다면, 도입을 해야겠죠...
단지 기본 환경이 Web기반이냐, SI기반이냐에 따라서 WebPOS냐, POS기기를 활용한 POS냐 하는 구분이 있습니다. Web기반시스템의 경우에는 비즈니스의 확장에 따른 변화요인을 수용하여 개발할수가 있으며, 쇼핑몰과 기타 시스템과의 호완성이 좋습니다. 반면에, 구축비용이 높고, 개발가능한 회사가 많지가 않습니다.
반면에 SI기반의 시스템의 경우, 안정성인 높고 구축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비즈니스의 확장에 따른 변화요인을 수용하기 힘든 구성입니다.
컨설턴트의 입장에서 Web이냐 SI냐 하는 부분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가장 우선적인 것은 기업의 환경과 시스템을 어떻게 결합하여, 반복적이고 위험한 작업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도록 만드는데 시스템을 어떻게 기여하게 할까 하는 요인이겠죠... ^^
월 15,000개의 생산규모라면, 시스템 도입을 통한 효율성만 높이더라도 엄청난 업무효율을 가져올수가 있습니다.
일단,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기업의 시스템현황을 진단해 보시고, 단계별 도입전략 및 예산계획을 수립하시는것이 나을듯 합니다.
기업에서 ERP나 SCM도입시 마다 실패를 많이 하는 이유는, 기업내에 전문가가 없고, 기업의 환경을 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발주사 입장에서의 컨설팅은 합리적인 가격산정, 기업경쟁력강화, 추후 비즈니스모델과의 연계, 안정적인 개발환경구축, 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반영 등의 요인에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이전에 POS관련 답변을 드렸던 내용입니다.
지금 생각하시는 가방과 관련된 POS와 약간의 요소에서 차이가 날수가 있지만, POS를 도입하는 업체에서 매번고민하고, 반영하는 부분이라 도입이 되실듯 합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홈페이지 제작 비용이 궁금합니다. (0) | 2009.10.06 |
---|---|
이메일, SMS자동발송 서비스에 대한 궁금증 (0) | 2009.10.06 |
취업컨설팅 사이트 제작 견적은 어느정도..? (0) | 2009.10.06 |
경매 회사 형식의 홈피를 제작 하려고 합니다. (0) | 2009.10.06 |
몰인몰이나 미니샵 기능의 솔류션이나 쇼핑몰 관련 문의 (0) | 2009.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