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29. 12:02

[질문]

현재 화장품 수입업체구요
인포스페이스라는 전산시스템 사용중입니다.

 
자체개발이나, 다른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고있는데요

주 사용메뉴는 유통, 영업 쪽 입니다

 

괜찮은 프로그램이나 다른 개발에 관한 의견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릴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유통과 영업쪽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의 경우,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및 특성에 따라서 차별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품 수입업체라면, 재고관리 및 기존 쇼핑몰과의 연동 부분또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초기 컨설팅에 있어서 점검해야 할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존 시스템의 구성 및 활용도
2. 비즈니스 업무 프로세스
3. 재고관리 및 제품운영 프로세스
4. 유통 프로세스
5. 내부인력의 시스템 친화도
6. 기존 업무의 자동화 도입 유무
7. 프로젝트 가용 예산 및 운영예산
8. 내부 전산인력의 유무
9. 쇼핑몰과의 연동
10. 추후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
11. 대리점 및 가맹점 활용유무
12. 하드웨어 장비의 지원

위의 요소들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해 보신 후에 구체적인 개발방법 및 프로그램 도입을 검토하시는것이 현명한 방법인듯 합니다.

개발의 경우에도 회사의 규모와 시장성을 점검해 보신후, 가능하다면 자체적인 개발을 권장드립니다.
각 회사별 운영 프로세스가 다르고, 시장의 반응에 맞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용적인 부담이나, 프로젝트상의 리스크 요인을 줄이기 위해서, 적정한 수준의 아웃소싱을 통한 개발진행은 차선책입니다.

문제는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제대로 분석해서 효율성 높은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회사가  많지 않다는 부분입니다. 물론 비용 또한 주문제작의 경우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위의 요소들에대해서 어느정도 점검을 해보신후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서 안정적인 컨설팅을 진행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에서 시스템 도입에 대한 검토를 할때, 전문인력이 없어서 실제 업무프로세스에 맞는 시스템을 도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간단한 컨설팅 만으로도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는 수많은 방법들을 찾을수 있습니다.

   


Posted by ToTb